[아트&기업] PART 2. 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부터 ‘테이스팅’ 전시까지

신세계 L&B, 문화예술 통한 사회공헌 활동 발걸음

다아트 김금영 기자 2019.11.28 16:29:34

와인앤모어 청담점 내부. 와인 상품이 가득한 가운데 전시를 홍보하는 포스터도 배치됐다. 사진 = 김금영 기자

지난해 말 김창열, 윤명로, 박서보 작가까지, 국내 거장 화가들의 작품이 와인에 등장해 화제가 됐다. 주류유통전문기업 신세계 L&B가 세 화백과 협업으로 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 와인 3종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 것. 이른바 한정판 에디션이었다.

당시 신세계 L&B는 “각 화백의 작품과 잘 맞아떨어지는 와인을 고르기 위해 1년 넘게 각국의 주요 와인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눴다”고 밝혔다. 그 결과 최종 세 군데의 와이너리(Winery, 양조장)를 정해 각 와이너리의 대표 와인 샘플과 작품 도록을 주고받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

 

(재)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(오른쪽), (주)신세계L&B 우창균 대표이사가 7월 29일 공예분야 예술가 창작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. 사진 = 서울문화재단

집약적인 노동과도 같은 과정을 거쳐 40년 넘게 ‘물방울’을 그려온 김창열 작가의 작품은, 30년 이상 포도를 길러 한 방울의 와인을 만드는 노력을 이어 온 ‘이기갈 에르미타쥐 루즈 와인’과 만났다. 단숨에 그려낸 듯한 직관이 강하게 느껴지는 윤명로 작가의 작품 ‘바람 부는 날 Ⅸ-920’은 와인 만드는 사람의 직관과 입맛으로 알려진 ‘투핸즈 싱글빈야드 클레어 밸리 쉬라즈 와인’과 조화를 이뤘다. “그리지 않고 비운다”는 철학을 통찰해 온 박서보 작가의 ‘묘법 No.170903’은 양조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해 온 ‘부커 더 원 리저브 와인’과 맥락이 맞닿았다.

신세계 L&B 측은 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배경에 대해 “오브제와 사람의 마음, 지혜가 만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와인과 예술은 서로 닮았다”며 “좋은 와인과 좋은 예술은 길게 설명하지 않더라도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힘을 지녔다. 이 에너지를 함께 공유하고자 했다”고 밝혔다. 이 프로젝트를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올해 8월 말에도 선보였다. 미국 나파밸리의 와이너리 ‘시부미 놀’과 협업해, 이번엔 황규백 작가의 작품 이미지를 와인 레이블에 입힌 것.

서울문화재단과 손잡고 공예작가 지원

 

지난해 말 신세계 L&B가 김창열, 윤명로, 박서보 작가와 협업해 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로 와인 3종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. 사진 = 신세계 L&B

아트 마케팅 차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문화 예술을 통한 사회 공헌에 올해 첫 발걸음을 옮겼다. 신세계 L&B는 서울문화재단과 지난 7월 공예 분야 예술가의 창작 활동 지원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고, 공공-민간기업, 예술가-고객 관점의 상생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. 당시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는 “재단 메세나 사업은 그동안 예술인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하는 데 이바지해왔다”며 “신세계 L&B와의 협력은 단순한 예술가 지원 사업을 넘어 예술가와 대중이 더욱 친근하게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
이 업무 협약의 첫 성과를 보여주는 자리가 ‘테이스팅, 취향의 발견’전이다. 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가 와인 상품에 작가들의 작품을 입혔다면, 이번엔 작가들의 작업을 위한 기부금을 후원하는 동시에 작품을 전시할 공간까지 제공했다. ‘와인과 관련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는 공예상품’을 주제로 공모전을 8월 진행했고, 그 결과 신당 창작 아케이드’의 전·현직 입주 작가가 주축이 돼 4팀을 구성했다. 이들은 신세계 L&B로부터 후원받은 지원금과 전시 공간을 발판 삼아 상품으로써의 공예품 개발을 시도했다.

 

올해 8월 말 신세계 L&B는 미국 나파밸리의 와이너리 ‘시부미 놀’과 협업해, 황규백 작가의 작품 이미지를 와인 레이블에 입힌 상품을 내놓았다. 사진 = 신세계 L&B

작품 전시는 신세계 L&B의 직영매장인 와인앤모어 청담점에서 포문을 열었다. 금속공예로 만든 와인 버켓(와인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해 얼음과 와인을 넣어두는 통)을 비롯해 금속과 도자로 이뤄진 접시와 촛대 등 다양한 작품들이 와인 매장의 한 공간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다. 신세계 L&B는 작가들 작품 전시 지원에는 참여했지만, 작품 판매에는 관여하지 않았다. 전시를 설명하는 도록에 작가들의 개인 연락처를 기재해 궁금한 점은 작가에게 직접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.

신세계 L&B CSR팀 정충구 팀장은 “공예작가에게는 작품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고,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용품을 살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”며 “국내 와인 문화 및 예술 발전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앞으로도 계속 선보일 것”이라고 밝혔다.

 

 ‘아트 앤 와인’ 프로젝트는 와인과 예술 문화를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취지에서 기획됐다. 모델들이 황규백 작가의 작품 이미지가 담긴 와인을 들고 있는 모습. 사진 = 이마트

 

관련태그
CNB  씨앤비  시앤비  CNB뉴스  씨앤비뉴스

다아트 TWITTER

더보기
  1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갤러리 그림손] 한승민…
  2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신관 기획 정…
  3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본관 기획 서…
  4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신관 기획 리…
  5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OS] 양윤화 개인전:…
  6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신관 기획 이…
  7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본관 기획 성…
  8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신관 기획 정…
  9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갤러리 그림손] "STA…
  10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본관 기획 박…
  11. [알 림]
    [금호미술관] 《바우하…
  12. [전시 취재 요청]
    엘갤러리-기획전시 <강덕…
  13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19 아트모라 그룹전시…
  14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산수문화] <땅 밑에 별…
  15. [전시 취재 요청]
    파주-김성래개인전
  16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본관 기획 함…
  17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누크갤러리]쫓아가는…
  18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갤러리그림손] 그림손…
  19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JK블라썸호텔갤러리]…
  20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갤러리그림손] 김아영…
  21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본관 기획 서…

다아트 추천 동영상

William Kentridge, 'What Will Come'. 2007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