송은 아트스페이스, 네덜란드 출신 작가 ‘휘도 판 데어 베르베’ 국내 첫 개인전

다아트 김금영 기자 2020.04.29 10:48:18

‘휘도 판 데어 베르베’의 개인전이 열리는 3층 전시장. ©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. All rights reserved.

송은 아트스페이스가 네덜란드 출신 작가 휘도 판 데어 베르베의 국내 첫 개인전 ‘시련과 부활(Trials and Resurrections)’을 7월 11일까지 연다.

송은 아트스페이스는 국제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나 국내에 심도 있게 다뤄지지 않은 해외 작가들을 꾸준히 소개해왔다. 카를로스 아모랄레스(2011), 레안드로 에를리치(2012), 채프 만 형제(2013), 크리스틴 아이 추(2015)의 뒤를 이어 다섯 번째로 선정된 해외 작가는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 휘도 판 데어 베르베다. 이번 전시 협력 큐레이터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레지던시 드 아뜰리에(De Ateliers)의 디렉터 산더 카르스컨스가 참여했다.

휘도 판 데어 베르베의 작업은 원대한 꿈과 일상생활의 평범함 사이에서 시작된다. 영상, 클래식 음악,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인간의 야망과 그를 위한 노력의 무의미함이 드러내는 이중성에 대해 다룬다. 카메라 동작이 거의 없는 롱 테이크 촬영 기법으로 잔잔하지만 극적인 동작을 연출하고 기록하는 것이 특징이다.

 

‘휘도 판 데어 베르베’의 작품이 설치된 4층 전시장. ©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. All rights reserved.

이번 전시에서는 ▲발밑에서 끊임없이 깨지는 얼음 틈새를 보며 쇄빙선 앞을 걷는 작가의 도전을 담은 ‘여덟 번째, 에브리싱 이즈 고잉 투 비 올라잇(Nummer acht, everything is going to be alright)’(2007) ▲24시간 동안 북극에 가만히 서 있으며 본인의 몸을 극한으로 밀어붙이는 ‘아홉 번째, 더 데이 아이 디든 턴 위드 더 월드(Nummer negen, the day I didn’t turn with the world)‘(2007) 등의 주요 작업을 포함해 지난 10여 년에 걸친 작가의 초기작부터 최신작까지 총 8개의 영상 작품을 선보인다.

전시에서 처음 마주하게 되는 ‘두 번째, 저스트 비코즈 아임 스탠딩 히어 더슨 민 아이 원 투(Nummer twee, just because I’m standi ng here doesn’t mean I want to)’는 작가의 첫 작업이자, 현재까지 탐구해 온 다양한 주제와 형식을 집약한다. ‘고뇌하는 천재 작가’라는 시대착오적 클리셰, 클래식 음악의 감정적 영향, 견딜 수 없는 일상의 따분함 같은 주제들은 실존적 권태감의 나른한 분위기와 외로운 감정으로 연출된다. 이밖에 우울증과 도피주의를 이야기하는 세부작업 세 개로 구성된 작품 등도 볼 수 있다.

한편 송은 아트스페이스는 송은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, 신진작가를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한 송은 미술대상, 국내외 작가 개인전, 협력 큐레이터가 함께하는 특정 국가의 젊은 작가전 및 컬렉션전 등 국내외 기획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. 내년 여름, 스위스의 건축가 헤르조그 앤 드 뫼롱의 첫 국내 건축물인 삼탄 & 송은문화재단 신사옥에 송은 아트스페이스가 새롭게 개관할 예정이다.

관련태그
CNB  씨앤비  시앤비  CNB뉴스  씨앤비뉴스

다아트 TWITTER

더보기
  1. [전시 취재 요청]
    온/오프라인 프로젝트로…
  2. [전시 취재 요청]
    박장배 'Obsession…
  3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…
  4. [전시 취재 요청]
    MoPS 삼청별관 《Port…
  5. [전시 취재 요청]
   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…
  6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…
  7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…
  8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…
  9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20하반기 공모전 '흐름…
  10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'…
  11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'…
  12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…
  13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누크갤러리] 강홍구, 유…
  14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…
  15. [전시 취재 요청]
    [금호미술관] 김보희 초…
  16. [기타 행사 보도 요청]
    [아트선재센터] 웹사이…
  17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'…
  18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김희조 BYR : Prime El…
  19. [전시 취재 요청]
   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…
  20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'…
  21. [전시 취재 요청]
   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'…

다아트 추천 동영상

William Kentridge, 'What Will Come'. 2007.